파이썬으로 간단한 프로젝트 시작하기 할 일 관리 앱 만들기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실습 프로젝트입니다. 할 일 관리 앱은 간단하지만 유용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, 프로젝트를 통해 실전 경험을 쌓기에 적합합니다. 이 글에서는 파이썬의 기본 문법, 리스트와 딕셔너리의 활용, 사용자 입력 처리 등을 통해 할 일 관리 앱을 단계별로 만들어 보겠습니다. 직접 따라 하면서 실용적인 스킬을 익히고, 자신만의 기능을 추가하여 더욱 발전된 프로젝트로 만들어보세요.
프로젝트 기본 구성 설정
첫 번째 단계로, 프로젝트의 기본 구조를 설계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방식을 결정해야 합니다. 간단한 할 일 관리 앱에서는 리스트를 사용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. 예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:
# 기본 데이터 구조
tasks = []
def show_tasks():
if not tasks:
print("할 일이 없습니다.")
else:
print("\n할 일 목록:")
for idx, task in enumerate(tasks, 1):
print(f"{idx}. {task}")
def add_task(task):
tasks.append(task)
print(f"'{task}' 추가 완료!")
def remove_task(index):
if 0 < index <= len(tasks):
removed = tasks.pop(index - 1)
print(f"'{removed}' 삭제 완료!")
else:
print("유효하지 않은 번호입니다.")
위 코드는 할 일 목록을 보여주고, 추가하고, 삭제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합니다.
이러한 데이터 구조를 바탕으로 전체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.
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
다음 단계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메뉴 기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입니다.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를 추가합니다:
def menu():
while True:
print("\n==== 할 일 관리 앱 ====")
print("1. 할 일 목록 보기")
print("2. 할 일 추가하기")
print("3. 할 일 삭제하기")
print("4. 종료")
choice = input("선택: ")
if choice == '1':
show_tasks()
elif choice == '2':
task = input("추가할 할 일을 입력하세요: ")
add_task(task)
elif choice == '3':
show_tasks()
try:
index = int(input("삭제할 번호를 입력하세요: "))
remove_task(index)
except ValueError:
print("숫자를 입력하세요.")
elif choice == '4':
print("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")
break
else:
print("유효하지 않은 선택입니다.")
위 코드는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며, 다양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.
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
앱을 종료한 후에도 데이터를 유지하려면 파일 입출력을 사용해야 합니다. 할 일을 파일에 저장하고 다시 불러오는 기능을 추가해 봅시다:
import os
def save_tasks():
with open("tasks.txt", "w") as f:
for task in tasks:
f.write(task + "\n")
print("데이터 저장 완료!")
def load_tasks():
if os.path.exists("tasks.txt"):
with open("tasks.txt", "r") as f:
for line in f:
tasks.append(line.strip())
print("데이터 불러오기 완료!")
앱을 시작할 때 데이터를 불러오고, 종료 시 저장하도록 코드를 업데이트하세요.
refer to the table below.
항목 | 설명 | 비고 |
---|---|---|
save_tasks | 할 일을 파일에 저장 | 텍스트 파일 사용 |
load_tasks | 파일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| 앱 시작 시 호출 |
tasks | 데이터 저장용 리스트 | 메모리 내 저장 |
예외 처리와 안정성 강화
앱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예외 상황을 처리하는 로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파일이 없을 경우 데이터 불러오기 실패를 처리하거나, 잘못된 입력에 대한 에러 메시지를 출력합니다:
def load_tasks():
try:
if os.path.exists("tasks.txt"):
with open("tasks.txt", "r") as f:
for line in f:
tasks.append(line.strip())
print("데이터 불러오기 완료!")
except Exception as e:
print(f"데이터 불러오기 중 오류 발생: {e}")
이러한 예외 처리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, 프로그램이 중단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.
결론
이번 글에서는 파이썬으로 간단한 프로젝트 시작하기 할 일 관리 앱 만들기를 주제로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 설계,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,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, 예외 처리 등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. 이 프로젝트를 통해 파이썬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, 실제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. 지금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자신만의 스타일로 발전시켜보세요. 간단한 시작이지만,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!
'파이썬 개발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실행 속도 최적화 팁 (0) | 2024.11.29 |
---|---|
파이썬에서 자주 사용하는 내장 함수 5가지 알아보기 (0) | 2024.11.28 |
파이썬 클래스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배우기 쉽게 시작하기 (1) | 2024.11.28 |
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Matplotlib 기초 (1) | 2024.11.28 |
파이썬으로 간단한 게임 만들기 Turtle 모듈 활용 (1) | 2024.11.28 |